금융상식용어 LTV와 DTI를 알아보자
주택 담보 대출을 하려면 꼭 알아야 하는 용어 중에 LTV 와 DTI가 있는데요. 이미 여러번 접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생소하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
LTV는 주택담보대출비율을 의미하며 ‘Loan To Value ratio’의 약자입니다. 즉, 담보가치 대비 대출이 가능한 한도를 말을 하지요. LTV는 통신 시가의 일정 비율로 정하는데 만약 현재의 LTV가 70%일 경우 3억원 아파트를 가지고 계시다면 근저당이 설정 되지 않았다는 가정하에 2억 1천만원까지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총부채상환비율(DTI)
DTI는 총부채상환비율을 의미하고 ‘Debt To Income’의 약자입니다. 즉 대출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 비율로 연소득과 연간대출 원리금 상환액을 합쳐 계산합니다. 현재 DTI가 60% 이고, 연소득이 5천만원 일경우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3천만원을 넘지 않도록 대출 규모를 제한합니다. 즉 소득에 맞게 대출을 하게끔 규제를 하는 것입니다.
LTV, DTI는 기본적인 경제 용어로 은행의 건전성을 유지하고, 정부가 부동산 시장을 활성화하거나 저지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경제신문에서 쉽게 접하는 단어이기 때문에 알아둬야 할 용어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