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저품질 탈출 성공 후기

컴퓨터 하나만 가지고,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돈을 벌고 싶었던 나는 티스토리를 시작하게 된다. 그리고 애드센스를 달아서 처음으로 인터넷을 통해 돈을 벌게 되었다. 첫 클릭의 달콤함은 아직도 잊을 수 없다.

그 후로 계속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애드센스를 통해 돈을 벌고 있다. 상당히 들쭉날쭉한 편인데 요즘 수익은 재미가 없는 상황이다. 관심에서 멀어진 까닭이 크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수익구조라고 생각한다.

티스토리와 애드센스 조합은 가장 무난한 수단이다. 용돈 벌이 정도라면 쉽게 도전해볼만 하기에 가끔 생각나면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하고 있다.

 

이렇게 가볍게 생각하기까지 날려 먹은 티스토리가 꽤 된다. 티스토리로 수익을 내는 분들의 대부분은 검색 유입으로 수익이 발생한다. 물론 SNS같이 외부 트래픽을 이용하는 때도 있다. 대량 트래픽이 유입되어도 별도 서버비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검색 유입은 우리나라에서 네이버, 구글, 다음 정도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요즘 네이버에서는 VIEW 탭에 티스토리 노출하는 것이 쉽지 않고, 웹문서로 노출되다보니 유입량을 늘리기 쉽지 않다. 구글의 경우도 상단 노출이 되면 꽤 오랜기간 간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정성글을 써야한다. 나의 경우 티스토리는 가볍게 가끔 포스팅하므로 구글은 노출되면 좋고, 아니면 말고 식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주로 다음 노출을 노리고 포스팅을 하고 있다. 키워드만 잘 넣어서 포스팅하면 1페이지에 잘 올라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수명이 짧아 금새 뒤로 밀리고 만다. 또한 원인을 알 수 없는 “저품질”이 온다. 과도한 광고나 성인 관련 또는 어뷰징 블로그는 저품질이 되어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게 된다.

그런데 열심히 정보성 글을 쓰고 있던 내 블로그에도 저품질이 왔다. 물론 트래픽이 원래 얼마 되지 않았지만, 더 떨어지고, 수익도 많이 내려갔다.

그래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는데 다행히 바로 저품질이 풀렸고 노출이 다시되었다. 그리고 이전보다 트래픽이 더 늘어났다. 저품질이 해제되면서 특정 포스팅의 검색 순위가 올라간 것이다. 과거 날려 먹은 블로그는 이렇게 문의를 해도 해제된 적이 없었는데 이번엔 처음으로 정상화가 되어 얼떨떨하면서도 괜히 기분이 좋다. 그 방법을 간단히 남겨놓는다.

3/8 저품질, 3/15 저품질 해제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 방법

과거 티스토리 최적화에 관한 포스팅을 작성한 적이 있다. 물론 유저들이 만들어낸 말인데 내 블로그 주소를 다음에서 검색해서 노출이 잘 되면 정상인 것이다.

 

만약 저품질이라면 내 블로그가 노출되지 않는다. 나역시 블로그 유입량이 내려간 것을 확인하고 주소를 검색해봤더니 노출되지 않고 있었다.

 

저품질의 원인

저품질의 원인은 다양하다. 스팸, 어뷰징 등 검색 품질을 해칠만한 컨텐츠가 있다면 저품질이 된다.

그런데 다음에서는 저품질에 대해 정학한 원인을 알려주지 않는다. 그래서 정확한 원일을 할 수 없어서 억울한 분들이 많다.

저품질 해제 신청 전 문제가 될만한 것을 수정한 후 해제 신청을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특히 저품질이 되기 직전에 한 포스팅이나 수정사항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겠다.

 

티스토리 저품질 해제하기

저품질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해야 한다.

다음 고객센터에 접속하고, [검색] 선택

 

검색에서 [검색결과 미노출] 선택

 

관련된 QnA가 나온다.. 기본적으로 한 번씩 읽어보지만 보통은 해결이 안 될만한 내용들이다. 아래에 [문의하기] 버튼 클릭

 

문의 분류에서 [블로그,카페 검색문의], [내블로그 검색(RSS) 문의를 선택하고 노출이 안된다는 내용으로 문의를 하면 된다.

 

그리고 몇 일 뒤 저품질 해제되면 아래와 같이 답장이 온다.

 

만약 저품질이 해제되지 않는다면 처음부터 티스토리를 다시 시작하는 것이 빠를 수도 있다. 실제로 글쓴이는 티스토리 몇 개를 몇 년간 수 없이 해제 문의했지만 아직도 해제가 안되고 있다. 때문에 미리미리 서브티스토리를 만들어 놓는 것도 방법이다.(계정당 티스토리 5개를 운영할 수 있다.)

저품질이 해제되었으니 이제 다시 열심히 포스팅을 해볼 것.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