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이젠 운전면허증을 모바일로도 발급받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2022년 1월부터 서울서부와 대전에서 시범발급을 개시했고, 7월부터는 전국으로 확대됩니다. 이전에는 현금이 사라지고 그 자리를 카드가 대체하다가 요즘은 카드 대신 모바일이 그 자리를 대체하였는데요. 신분증도 이제 카드에서 모바일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점점 지갑이 가벼워지다가 나중에는 지갑이 필요 없는 시대가 올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신분증에는 요즘 핫한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고 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은 주민등록증과 여권과 같은 신분증 중 하나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도 편의점이나 술집에서 성인 확인을 할 때 사용할 수 있고, 은행이나 관광서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요즘은 면허를 확인해야 하는 렌터카나 공유 킥보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일부 지역에서만 발급이 안 되지만, 발급 방법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 발급 방법

IC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습니다. IC 운전면허증은 면허증에 아래와 같은 마크가 있습니다. 오래전에 면허를 따신 분이라면 IC 면허증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IC 운전면허증이 아니라면 안전운전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IC 운전면허증 신청을 합니다.

 

다음으로 스마트폰에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합니다.

 

앱에서 안내하는 절차를 따르면 되는데요. IC 운전면허증을 휴대폰 뒷면에 태그해서 본인인증을 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완료됩니다.

만약 IC 면허증 발급을 원하지 않으면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고, 신청서를 작성하면 1회용 QR코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이 QR코드를 스캔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완료됩니다.

 

신분증도 모바일화되는 것을 보니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또 한 번 느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