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맥스(BITMEX) 뜯어보기 – 마진거래 방법(공매수, 공매도, 레버리지)

비트맥스에서 마진거래 하는법을 소개합니다. 마진거래를 이용하면 하락장에서도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또한 레버리지를 일으켜 큰 수익률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큰돈을 벌 수도 있지만 그만큼 원금 손실의 위험이 따르지만 이런 거래를 할 수 있는 곳이 거의 없어 많은 분이 비트맥스에서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빗썸이나 업비트 같은 현물 거래소와는 다르게 비트맥스에서는 공매도(숏 포지션)와 공매수(롱 포지션)가 가능합니다.

공매도: 현재 가지지 않고 있는 주식(코인) 빌려서 먼저 매도를 합니다. 그리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사서 채워 넣으면 됩니다.(숏 커버링) 때문에 숏커버링 시 떨어진 가격만큼 마진을 남기게 됩니다. 즉, 하락(숏)에 베팅하는 것입니다.

공매수: 돈이 없는 상태에서 대출을 받아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주가가 오른 상태에서 다시 팔면 빌린 돈을 상환하고도 마진이 남겠죠. 즉, 상승(롱)에 베팅하는 것입니다.

비트맥스 회원가입 바로가기

<기존 회원도 새로운 메일로 재가입 가능>

 

거래 방법

거래 시 매도와 매수를 할 때 가격을 ‘지정가’와 ‘시장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정가(Maker)는 내가 원하는 가격을 직접 입력하며 대기 물량으로 쌓이다가 금액이 맞는 호가가 발생하면 거래가 체결됩니다.

시장가(Taker)의 경우 현재 시세에 즉시 체결이 됩니다.

 

수수료

지정가와 시장가 방식에는 수수료의 차이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Maker는 -0.025%, 비트코인 Taker는 0.075%, 알트코인 Maker는 -0.05%, 알트코인 Taker는 0.25%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여기서 마이너스는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이 아니고, 거래자가 리베이트로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위의 회원가입 링크를 통해 가입을 하면 수수료의 10%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지정가 주문

  • 수량: USD를 입력합니다.
  • 지정가: 주문 가격을 입력합니다.
  • 구매/판매: ‘구매 / 공매수’ 또는 ‘판매 / 공매도’를 선택합니다.
  • 레버리지: 1~100배 중 레버리지를 선택합니다.

만약 10배로 설정해놓고 수량을 10,000 USD, 지정가를 9,000 USD로 공매수를 하면 실제 투자금은 1,000 USD입니다. 배수가 10배이기 때문에 1%가 오르고, 내리면 10%가 오르내리게 됩니다.

처음부터 큰 배수를 입력하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극단적인 예로 100배의 배율을 선택했을 시 1%만 떨어져도 100배다 보니 자동으로 강제 청산이 되게 됩니다. 순식간에 빈털터리가 되는 것이죠.
다행히 레버리지가 큰 상태에서 손실을 보더라도 자동으로 청산되어 원금 이상의 손실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마진콜’이라고도 칭합니다.

비트맥스 지정가

 

시장가 주문

수량: 구매 금액을 입력
매수/매도: ‘시장가 매수’, ‘시장 매도’ 중 선택합니다. 대기 없이 시장가격으로 바로 체결이 됩니다.
배율: 지정가처럼 배율을 통해 레버리지를 할 수 있습니다.

지정가 주문과 다른 점은 지정가격 설정 유/무입니다. 나머지는 모두 동일합니다.

비트맥스 시장가

 

계산기로 마진거래 배워보기

비트맥스 마진거래 하는 법을 더 잘알아보기 위해서는 계산기를 이용하면 더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이익/손실, 목표 가격, 청산 가격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거래를 할 때도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

이익/손실

수량, 진입가격, 거래가격, 레버리지를 입력하면 이익과 손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매수를 선택하고, 수량 100 USD에 진입가격 9,000 USD, 거래가격 9,900 USD, 레버리지에 1을 입력하면 9.09%의 수익이 나게됩니다.

공매수는 상승에 배팅을 하는 것이고 코인 가격이 9,000 USD에서 9,900 USD로 9.09%올랐으므로 나는 투자금 100 USD의 9.09%의 마진을 얻게 되었습니다.

비트맥스 계산기

 

여기서 레버리지를 10으로 올리면 수익률이 90.9%로 뻥튀기되게 됩니다.

비트맥스 계산기

 

여기서 공매도로 변경을 하면 하락에 베팅했는데 10% 상승을 했으므로 레버리지까지 더해 100%의 손실을 보게됩니다.

실제 거래에서는 큰 손실을 보기 전 ‘청산 가격’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모두 청산을 해버립니다.

비트맥스 계산기

 

청산 가격

공매수와 공매도, 분리와 교차를 선택할 수 있고, 수량, 진입 가격, 레버리지만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 수량 100에 진입가격 10,000, 레버리지 1을 입력하면 청산 가격은 5,013 USD입니다. 약 50% 손실을 입게되면 자동 청산이 됩니다.

비트맥스 계산기

 

여기서 레버리지를 10으로 올리면 청산가격은 9133.5이며 약 9%만 손실을 봐도 강제 청산하게 됩니다. 때문에 레버리지를 높게 쓰면 조금만 하락해도 강제 청산이 되어버려 허무하게 돈을 날릴 수 있습니다.

비트맥스 계산기

 

다음으로 마진을 분리에서 교차로 바꿔봅니다. 교차는 지갑의 모든 잔고를 증거금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청산 가격이 내려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교차마진의 경우 청산 가격이 낮아져 어이없이 청산되는 상황을 막을 수는 있지만 지갑 잔고까지 잃을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비트맥스 계산기

 

마지막으로 수량을 100에서 1000으로 올리니 청산 가격이 더 상승했습니다. 수량이 많아지게 되면 청산 가격 또한 상승하게 됩니다.

비트맥스 계산기

 

비트맥스 마진거래 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큰 이익을 볼 수 있는 만큼 위험 손실도 크기 때문에 반드시 거래 방법을 완벽히 숙지한 후 거래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