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방문자 추적 진짜일까?
페이스북을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한번 쯤은 내 페이스북에 누가 접속했었는지 보고싶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페이스북 방문자 추적기 같은 프로그램 광고를 보게되면 한번쯤 설치해보고 싶어지는데요. 과연 정말로 페이스북 방문자 추적 가능할까요?
페이스북을 이용하다 보면 방문자 추적 관련 광고는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 방문시간, 접속 횟수등을 알려준다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추적기들은 특정 앱 서치를 권유하고, 액세스 토큰(Access Token) 같은 사용자 권한들을 요구합니다.
엑세스 토큰은 인터넷 상의 신분증과 같은 것이기 때문에 권한을 넘겨주게 되면 페이스북 계정의 보안은 상당히 취약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추적을 하려다 오히려 추적을 당하는 꼴이 됩니다.
페이스북 방문자 추적을 해보는 사람들이 늘어나자 페이스북 코리아에서는 방문자 추적이 불가능 함을 공지했습니다. 타임라인에 남긴 글, 좋아요, 댓글 정보를 기준으로 순위를 보여줄 뿐이라고도 했습니다. 때문에 의심스러운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하지 않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페이스북 방문자 추적 프로그램을 배포하는 것을 확인한다면 호기심에 이용해보지 말고, 신고하는 것이 피해자 발생을 막기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