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API 글쓰기 종료 쿠팡파트너스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 API 글쓰기 기능이 2020년 5월 6일부로 종료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다는 마케터들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잘 버는 분들은 하루에도 수백만원의 수익이 난다고 하니 너도나도 네이버 블로그에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도배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쿠팡 파트너스란?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홍보하고, 다른 사용자가 링크 접속 후 구매가 이뤄지면 구매액의 3%를 수익금으로 받게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API 글쓰기 기능을 이용하면 쉽게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도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마케터들이 이 기능을 이용해서 쿠팡 관련 글을 어마무시하게 올렸습니다. 조금만 검색해도 쿠팡 링크를 단 블로그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지금은 대부분 검색 제외가 됐죠.)
그런데 이것을 그냥 두고 볼 네이버가 아니죠. 네이버 측에서도 블로그가 악용되고 있는 것을 막기위해 API 글쓰기 기능을 막아버린 것입니다. 네이버 쇼핑을 운영하고 있는데 나름 경쟁사인 쿠팡으로 유입되는 것도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았겠죠.
API 글쓰기는 건전하게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참 유용한 기능인데 그냥 없애버려야 하나 의문이 듭니다. 굳이 API를 쓰지 않더라도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포스팅을 할 수 있기도 하구요.
이전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죠. 스패머들 때문에 신디케이션 기능을 종료해버렸습니다. 건전한 사이트를 운영하는 분들에게는 참 좋은 기능이었습니다.
이처럼 네이버는 서비스를 악용하는 사례가 생기면 유용한 기능임에도 서비스를 없애버립니다. 어쩌면 네이버의 기술력을 말해주는 것일까요?
기능 자체를 없애버리기 보단 기능은 살려놓고, 스패머들을 막을 수 있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