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우회서비스 VPN 그리고 프록시(proxy) 차이

IP 우회 서비스에 대해 찾아보던 중 VPN과 프록시(Proxy)라는 것이 있어 개념을 정리해 봤습니다. 보통 해외 접속자만 접속 또는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를 접속하거나 내 IP를 숨기고 싶을 때 IP 우회서비스를 이용합니다. 대표적으로 인기 스트릿 브랜드인 슈프림(Supreme)의 경우 매주 조금씩 온라인 발매가 됩니다. 그리고 인기 제품의 경우 몇 초만에 솔드아웃이 됩니다.

그런데 한국에서 온라인 구매를 위해 미국 공홈에 접속하면 일본 공홈으로 우회되어 버립니다. 때문에 미국 공홈에서 득템을 위한 도전을 하려면 VPN이나 프록시를 필수적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그럼 VPN과 프록시는 무엇이고,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사설망으로 불리며 공용망을 사설망처럼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VPN을 이용하면 내 IP가 아닌 VPN서버에서 제공하는 IP로 인식하게 됩니다. 이 때 VPN에 접속한 컴퓨터와 VPN서버 사이에 지나가는 패킷으 암호화 하는 경우가 많아 VPN서버 로그를 보지 않는 이상 사용자를 알아내기는 힘듭니다.
무료 VPN의 경우는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개인 정보를 빼내 악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피해사례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VPN

 

프록시(Proxy)

프록시는 클라이언트가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에 간접적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중계해주는 서버입니다. 때문에 상대방 입장에서는 프록시 서버 주소를 통해 데이터를 받게 됩니다. 처음 생긴 목적은 인터넷 속도 향상이었습니다. 프록시 서버에 캐시를 저장해 놓으면 빠른 통신이 가능하겠죠? 하지만 요즘은 IP 우회 도구로 많이 사용됩니다.

프록시

 

Proxy와 VPN 차이점은?

프록시와 VPN의 가장 큰 차이점은 보안에 있습니다. VPN은 보안에 강하지만 프록시는 보안에 취약합니다. 반면 VPN은 공용망을 사용하더라도 사설망처럼 이용하다 보니 공용망에서도 암호화된 상태에서 통신이 이루어집니다.
프록시는 공용으로 사용하다보니 보안에는 취약하지만 IP주소를 변경할 수 있어 IP 우회를 하기에 좋습니다. 별 가치 없는 정보를 주고 받을 때는 프록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안상에 가장 큰 문제가 있으며 IP를 우회용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